자료검색

현실에 적응하는 실사구시의 법학,
다양한 분야 법전공자들의 학제적 연구

The Korean Association of Law and Politics

법과정책연구

출판년도 2018 발행호수 제18권 제3호 저자 윤덕근,이동주
자료명 민관협력(PPP)사업의 리스크 관리를 위한 제도 개선 연구 - VfM과 해외 사업의 수주가능성 제고 방안을 중심으로 -
개요
민관협력(PPP)사업의 리스크 관리를 위한 제도 개선 연구
- VfM과 해외 사업의 수주가능성 제고 방안을 중심으로 -
Research on the Way for Mitigating the Risk in PPPs
윤 덕 근(Duk-Geun YUN)* ․ 이 동 주(Dong-Joo LEE)

해외건설 시장이 민관협력(PPP) 방식을 중심으로 전환됨에 따라, 우리나라도
이에 대응해 국내 건설사의 해외건설 수주를 지원하기 위해 최근 한국해외인프
라도시개발공사를 설립하는 등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해외 민관협력사업을 수주가능성을 제고하고 궁극적으로 하기 위해 민관협력
사업이 성공적으로 기능을 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이른바 Value for
Money(VfM)라고 할 수 있다. 민관협력사업에서의 VfM은 “공적 부문에 무엇이
최고의 가치를 제공하는지를 결정하기 위한 기초로서, 리스크의 이전, 생애비용
및 사회기반시설에 의해 제공되는 서비스의 조합”으로 정의될 수 있다. VfM은
발주자가 인프라 사업에서 민관협력 방식을 통해 실현하고자 하는 최종 목표일
뿐만 아니라, 많은 해외사업에 있어서 발주처가 입찰평가시 가장 중요하게 살피
는 부분 중 하나이다. 즉 VfM은 민관협력사업의 성공을 위해서 뿐만 아니라 민
간참여자 입장에서도 수주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간과해서는 안 되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VfM의 달성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리스크의 적절한 할당과 이전이다.
민관협력사업에서의 리스크는 전통적으로 건설 단계 리스크, 운영 단계 리스크,
공통적 리스크 등으로 구분되나, 민간참여자 입장에서는 전략적 분류방식이 선
호되기도 한다.
구체적으로 민관협력사업의 리스크를 해소하기 위해서, 우선 준비단계에서는
해당 국가의 민관협력 제도 체계를 파악하는 것이 출발점이 되어야 한다. 이후
발주처에 접촉하여 입찰 전이라도 조기에 사업에 관여하여 사업 내용에 대한 사
전 정보를 최대한 입수할 필요가 있는데, 이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신뢰할 수
있는 현지 협력업체를 구하는 것이다. 발주처로부터 확인해야 하는 중요 정보로
는 성과명세서(output specification)와 리스크 할당에 관한 내용이다.
입찰단계에서는 리스크를 확인하고 분석하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리스크 워크샵을 개최하여 프로젝트 관련 담당자들이 전부 모여 서로
가 가진 정보, 지식 그리고 경험을 최대한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확인
된 리스크의 발생 확률과 영향을 데이터에 기반하여 과학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나아가 리스크의 분석에 그치지 않고, 리스크를 구체적으로 어떻게 경감할 것인
지에 대한 조치들을 주도면밀하게 수립해 둘 필요가 있다.
협상 및 계약 체결 단계에서는 리스크 할당을 어떻게 계약서에 반영시킬 것인
지가 중요하다. 계약적 관점에서 리스크는 보상사유, 면책사유, 불가항력 사유로
구분되는데, 이 중 불가항력의 경우 국가마다 법적 개념이 상이하여 보다 세심
한 주의가 요구된다.
한편, 사업의 조달 재원 중 대부분이 투입되는 설계 및 시공 단계에서의 프로
젝트 관리 능력도 수주가능성을 궁극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서 중요한 본질이라
할 것인데, 이와 관련하여서는 협력적 관계를 반영한 계약 모델, 프로젝트 내부
통제 시스템, 가치공학(Value Engineering) 시스템, 정기적인 프로젝트 감사 시
스템 등의 제도를 도입할 필요가 있다.
주제어 민관협력, VfM, 리스크, 사업의 조기 참여, 협력적 관계, 프로젝트 내부통제
다운로드

 05.윤덕근,이동주.pdf (475.2K) [0]

 
 

연도선택:
   
자료등록 52건
번호 년도 발행호수 제목 저자 조회수 첨부파일
52 2018 제18권 제4호 노인범죄 특성 및 노인범죄자의 처우에 관한 법률의 도입을 위한 시론 선영화,강동욱 5806
51 2018 제18권 제4호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안과 대학의 자율성 이상명 5555
50 2018 제18권 제4호 의사조력자살의 허용을 위한 법정책적 고찰 장한철 5996
49 2018 제18권 제4호 영업비밀보호에 관한 연구 - 일본을 중심으로 - 백윤철,황흥익 5728
48 2018 제18권 제4호 국적법상 국적이탈 제한의 위헌성 - 헌법재판소 2015.11.26. 2013헌마805, 2014헌마788 - 김종세 5795
47 2018 제18권 제4호 개인정보 보호법 적용 배제사유에 관한 연구 - “통계목적 개인정보처리의 적용제외 관련규정(58조 제1항 제1호)… 조상명 5557
46 2018 제18권 제4호 국제경찰인권 기준에 비추어 본 인권경찰의 본령과 그 실천에 대한 연구 한희원 5490
45 2018 제18권 제4호 디지털 증거의 압수․수색에 관한 소고 - 대법원 2015. 7. 16.자 2011모1839 전원합의체 결정을 중심으로 - 한성훈 5559
44 2018 제18권 제4호 공정한 사회를 위한 특수활동비 규제 연구 - 청탁금지법을 중심으로 한 법정책적 관점에서 - 성봉근 5642
43 2018 제18권 제4호 The Dangers of Decentralization by Neglect and Destruction - 태만과 파괴에 의한 분권화의 위험 - 에린 머피 5724
42 2018 제18권 제4호 독일의 감염병 예방 및 관리 법제 고찰 윤진아 5563
41 2018 제18권 제4호 응급구조사의 법적지위 박창석, 김영화 5687
40 2018 제18권 제4호 하구역 종합관리시스템 구축에 관한 법제도 정비방안 - 하구의 종합적・체계적 관리에 관한 법제도 정비를 … 심영규 5620
39 2018 제18권 제4호 일본에서의 소음 피해에 대한 손해배상 김상태, 최현태 5556
38 2018 제18권 제4호 헌법교육을 통한 민주시민교육 활성화 방안 - 대의민주주의를 중심으로 조원용 5615
37 2018 제18권 제4호 인터넷전문은행 도입에 따른 법적 쟁점에 관한 소고 - 금산분리 완화 문제를 중심으로 - 박창욱,윤창술 5387
36 2018 제18권 제4호 국가 재산의 관리 체계화에 대한 연구 – 물품관리법,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 국유재산법의 검토를 중심으… 손연우 5467
35 2018 제18권 제3호 생활화학제품의 위험으로부터의 안전 이상명 5623
34 2018 제18권 제3호 병원내 감염 대응을 위한 공법적 고찰 - 프랑스 사례를 중심으로 - 김지영 5688
33 2018 제18권 제3호 일본의 형사소송법제와 수사구조의 변천 김형만 5659
32 2018 제18권 제3호 인수공통감염병 예방 및 관리의 법적 문제 - 메르스 사례로 본 인수공통감염병 관리의 한계와 대안 - 윤익준 5733
31 2018 제18권 제3호 민관협력(PPP)사업의 리스크 관리를 위한 제도 개선 연구 - VfM과 해외 사업의 수주가능성 제고 방안을 중심으로 - 윤덕근,이동주 5744
30 2018 제18권 제3호 공정거래법상 자진신고 감면제도에 관한 법적 소고 - 대법원 2018.7.11. 선고 2016두46458 판결을 중심으로 - 조현진 5501
29 2018 제18권 제3호 종합부동산세법 개정안과 향후 과제 노미리 5632
28 2018 제18권 제3호 북한이탈주민의 법교육에 관한 법정책적 소고 노동영 5567
27 2018 제18권 제3호 도매시장법인 「지정」의 법적성질 및 재지정의 보호이익에 대한 검토 - 공모제 추진 사례를 통해 본 농… 이상만 5641
26 2018 제18권 제2호 테러방지 감시조치에 대한 위헌심사기준 정문식 7352
25 2018 제18권 제2호 공공조달법에서 국방 및 안보 관련 규정의 특수성 선지원 7505
1 2